체형교정클리닉
SPINE & PAIN ORIENTAL CLINIC
  Home >>  체형교정클리닉 >  휜다리교정

대부분의 경우에는 선천적인 원인보다는 후천적인 원인이 더 큰 영향을 미치고 후천적인 원인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생활습관이나 자세에 의한 것으로 밝혀지고 있습니다. 특히 동양인들에게 흔한 좌식생활 습관은 골반 옆에 있는 고관절의 내회전 변형을 유발해서 다리를 더 휘게 합니다. 그 중에도 좌식생활을 더 많이 하는 한국인, 일본인들은 휘지 않은 사람이 드물 정도이고, 그에 비해 서양인이나 입식생활을 하는 중국인, 일부 동남아인들은 다리가 곧거나 비교적 덜 휘어 있습니다. 좌식생활을 하면서 다리가 휘게 되는 것은, 바닥에 앉을 때 고관절의 앞쪽 인대가 차츰 짧아지게 되어 고관절의 내회전 변형을 초래하고, 골반과 고관절, 대퇴골이 이루는 정상적인 각도가 삐뚤어져 다리를 휘게 합니다.

양 무릎이나 발 사이가 벌어지는 것과 동반하여 다리 내외측 근육의 균형이 깨지면서 골반도 기울어지고 척추도 휘는 등의 변화가 일어나게 됩니다. 고관절이 내회전되면 겉보기에 골반이 넓어 보이게 되며, 엉덩이가 아래로 쳐져 보이게 됩니다. 무릎관절이 안쪽 혹은 바깥쪽으로 휘게 되는 것에 동반하여 발목의 아킬레스건에 무리를 줄 수도 있고, 평발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틀어진 골반과 고관절, 척추를 교정하는 추나치료와 고관절의 회전변이를 치료하는 물리치료, 굳어진 근육을 풀어주는 침구치료, 깨진 족부의 균형을 정상 상태로 유지하는 것을 도와주는 발교정기 치료 등이 이루어집니다.